코코데일리

보험서비스-해외여행자 보험 선택가입 서비스, 유병자 보험 간편 가입 본문

경제재테크정보

보험서비스-해외여행자 보험 선택가입 서비스, 유병자 보험 간편 가입

코코의 Daily life 2017. 4. 17. 20:26

보험서비스-해외여행자 보험 선택가입 서비스, 유병자 보험 간편 가입

□  건강보험중 유병자 보험 간편가입서비스

 

유병자 보험이란?

최근 당뇨병, 고혈압 등으로 일반보험에 가입이 어려운 만성질환자도 가입할 수 있는 유병자보험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보험사들이 유병자의 보험 가입을 거절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보통 보험에 가입하려면 당뇨병, 고혈압 등 여러 가지 질병의 유무를 미리 보험사에 알리고 심사를 받은 후에야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이 바로 유병자보험입니다.  

현재 판매 중인 유병자보험은 △간편심사보험 △고혈압·당뇨병 특화 보험 △무심사보험 등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유병자보험 간편가입 서비스


만성질환 보유자도 최근 2년 이내에 입원․수술을 한 적이 없으면 쉽게 유병자를 위한 보장성보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질병 이력 및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보험 판매처(대리점, 설계사 포함)에 문의해 가입 가능한 보험상품이 있는지 확인한 뒤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입 조건이 다소 까다롭더라도 유병자보험보다 일반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병자보험이 일반보험보다 약 1.5배~2배 보험료가 비싸기 때문에 가입이 까다롭더라도 일반보험 가입이 더 유리합니다. 





 

□  실손의료보험 납입중지 서비스

 

 

'실손의료보험 납입중지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해외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할 때 보장이 되지 않는 국내 실손의료보험 납입을 중지하거나 사후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가 보험 기간이 3개월 이상인 해외 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국내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 납입을 일정 기간 중지하면 됩니다. 중지하는 기간 중 보험 사고는 보장되지 않으며 중지 기간이 종료되면 국내 실손의료보험은 자동 부활합니다. 

해외 실손보험 가입을 하지 않거나 실손의료보험이 가입된 보험사가 아닌 다른 보험사에 해외 실손보험을 가입한 경우에는 피보험자가 연속 3개월 이상 해외에 체류한 사실을 입증하면 사후에 해당 기간의 실손의료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한 보험사를 방문하거나 고객 센터에 연락해 보험료 납입 중지 및 환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해외에서 체류한 후 귀국해 보험료 환급 신청을 하려면 해외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한 사실을 여권 등으로 입증해야 합니다. 

 


 

 

□  해외여행보험 선택가입 서비스

 

 - 해외에 나가실 분은 '해외여행보험 선택가입 서비스'를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해외여행보험에 가입할 때 소비자가 원하는 보장 내용을 선택해 가입하는 서비스입니다.

질병 이력이 있어 질병 보장 부분 가입이 거절되더라도 질병과 무관한 상해, 휴대품 손해 등의 보장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미 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한 경우 보장이 중복되는 해외여행보험의 '국내치료보장'을 제외하고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는 질병 이력 유무, 실손의료보험 가입 여부 등에 따라 필요한 보장 확인 후 해외여행보험의 선택계약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대리점(공항 포함), 설계사 및 인터넷 등 모든 판매채널에서 해외여행보험을 가입할 때 질병 이력 유무, 실손의료보험 가입 여부를 제대로 확인한 뒤 보장 내용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료출처:금융위원회, 세계일보기사인용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