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데일리

고지혈증 관련 질환과 고지혈증 예방 하기 본문

건강생활정보

고지혈증 관련 질환과 고지혈증 예방 하기

코코의 Daily life 2017. 6. 7. 13:22

고지혈증 관련 질환과 고지혈증 예방 하기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이다.

 

혈액 속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이 혈관 벽에 쌓임으로써 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고지혈증은 그대로 장기간 방치할 경우 혈압, 당뇨병, 비만의 원인이 되고 동맥경화를 유발해 심장 및 혈관질환을 야기시키는 무서운 질환이다.

하지만 이렇게 무서운 고지혈증은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 동맥의 70%이상이 막혔을 때에도 간혹 목 뒷덜미가 찌릿찌릿하거나, 손이 떨리는 증상만 보일 뿐인데, 이에 전문의들은 혈관건강에 더욱 각별한 신경을 쏟고 예방에 힘쓸 것을 강조한다.

 

 

 

고지혈증의 치료

 

 

식사 조절과 운동을 통한 생활 습관 개선 및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과 함께 약물치료가 고지혈증 치료의 중심이 된다. 고지혈증의 예방은 식사 조절과 함께 적절한 운동을 통해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으로는 홍삼을 들 수 있다. 이는 홍삼이 혈소판 응징억제를 통해 혈액순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콜레스테롤, 혈압, 당뇨 등의 수치를 낮추는 기능이 뛰어나다. 

 

 

 

 

 

 

 

고지혈증에 피해야 할 식단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


ㆍ 쇠고기(쇠갈비, 쇠꼬리 등), 돼지기름(돼지갈비, 삼겹살 등)
ㆍ 우유 등 유제품(버터, 치즈 등)
ㆍ 코코넛유, 팜유(라면, 과자, 팝콘, 커피프림)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


ㆍ 계란 노른자, 생선알(명란젓), 생선내장(창난젓), 내장(간, 곱창, 순대 등), 쇠기름(쇠꼬리, 쇠갈비), 장어, 미꾸라지, 오징어, 문어, 새우, 버터, 베이컨, 소시지, 햄

 

자료출처 :  고지혈증에 걸린 사람이 피해랴 할 음식(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서울대학교병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