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데일리

디딤돌대출 유한책임대출제도 확대 및 유한책임형 ‘담보한정 보금자리론’ 출시 본문

경제재테크정보

디딤돌대출 유한책임대출제도 확대 및 유한책임형 ‘담보한정 보금자리론’ 출시

코코의 Daily life 2018. 5. 31. 13:51

디딤돌대출 유한책임대출제도 확대 및 유한책임형 담보한정 보금자리론출시

 


 유한책임대출제도 확대

(디딤돌대출, '담보 한정 보금자리론)

 

-      디딤돌대출 생애최초 연소득 7천만원, 무주택 일반가구 6천만원까지 확대

-      연소득 7천만원까지 대출금 상환 책임 한정하는 유한책임형 담보한정 보금자리론신규 출시(5/31부)

 

유한책임대출 제도?

 

 - 채무자의 상환능력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대출자의 상환 책임을 담보물(해당 주택)에 한정하는 대출이다.

 - 정부가 생애최초주택구입자나 무주택 일반가구를 대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해 주택을 구입한 후 집값이 하락해 대출금을 회수하기 힘든 경우가 발생해도 대출자의 상환의무를 담보물(해당 주택)에 한정하는 유한책임 대출을 대폭 확대한다. 



 

[1] 디딤돌대출

 

 1. 유한책임대출제도 내용

 

①    디딤돌대출에 유한책임대출제도를 생애최초주택구입자의 경우 연소득 7000만원, 무주택일반가구의 경우 연소득 6000만원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유한책임대출은 만약 생애최초주택구입자가 3억원짜리 주택을 2억원의 대출을 끼고 구입했을때 향후 주택가격이 18000만원까지 하락하고 대출자는 이를 상환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정부가 18000만원만 회수하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는 대출 상환 책임을 면제해주는 것이다.

    국토부는 무주택 서민 실수요자를 위해 2015 12월 디딤돌대출에 유한책임대출을 도입해 그동안 15000가구에 14000억원을 공급해왔다

 

 2. 디딤돌대출 유한책임대출 이용대상자별 확대 내용

 

현 행

개 선(확대)

비고

생애최초 : 5천만원 이하

생애최초 : 7천만원 이하

2천만원 상향

일반가구 : 5천만원 이하

일반가구 : 6천만원 이하

1천만원 상향

 

 3. 유한책임형 디딤돌대출 취급은행 : 우리•국민•신한•기업•농협은행

 

  - 대출 신청 : 대상자는 5개 기금수탁은행(우리국민신한기업농협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디딤돌대출의 유한책임대출을 신청하면 별도의 심사를 통해 일정 점수 이상인 경우 이용할 수 있다

 

 

 

 

[2] 유한책임대출형 담보한정 보금자리론출시

 

 - 국토부는 또 531일 신청분부터 채무자의 상환책임을 담보주택으로만 한정하는 '담보한정 보금자리론'을 신규 출시했다.

 

 1. 담보한정 보금지리론?

 

    상픔특징 : 유한책임대출의 일종으로 채무자의 상환능력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주택가격을 초과하는 채무에 대해서 채무자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신청자격 : 자격은 부부합산 연소득 7000만원 이하, 무주택자가 대상이다.

    대출 신청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담보주택의 단지규모, 경과연수, 가구수 증가율, 가격적정성 등을 감안해 승인 여부가 결정된다.

 

 2. 대출신청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담보주택의 단지규모·경과년수·가구수 증가율·가격적정성 등을 감안해 승인 여부가 결정됩니다.


자료출처 : 국토교통부(정책모기지 유한책임대출 제도 확대 시행… 디딤돌대출 생애최초 연소득 7천, 무주택 일반가구 6천까지)

 

 


Comments